Unix Shell Programming

수강대상

유닉스 환경 C 개발자, 유닉스 관리자

선수과정

없음

강의환경

Compiler : gcc ver 4.3.3

  • Section1. 쉘 프로그래밍 개요
    • 쉘 프로그래밍의 필요성
    • 쉘 스크립트 기본 파일
    • 쉘 기본 명령
  • Section2. 기초 문법
    • 종료와 종료 상태
    • 특수 문자
    • 변수와 매개변수 소개
    • 쿼우팅(quoting)
    • 테스트(Test Constructs)
    • 파일 테스트 연산자
    • 비교 연산자(이진)
    • 중첩된 if/then 조건 테스트
    • 여러분이 테스트문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테스트 해보기
    • 연산자 이야기(Operations and Related Topics)
    • 연산자(Operators)
    • 숫자 상수(Numerical Constants)
  • Section3. 중급 문법 I
    •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s)
    • 문자열 조작
    • 매개변수 치환(Parameter Substitution)
    • 변수 타입 지정: declare 나 typeset
    • 변수 간접 참조
    • $RANDOM: 랜덤한 정수 만들기
    • 이중소괄호(The Double Parentheses Construct)
    • 루프와 분기(Loops and Branches)
    • 내부 명령어(Internal Commands and Builtins)
  • Section4. 중급 문법 II
    • 외부 필터, 프로그램, 명령어
    • 시간/날짜 명령어
    • 시스템과 관리자용 명령어
    • 명령어 치환(Command Substitution)
    • 산술 확장(Arithmetic Expansion)
    • I/O 재지향
    • exec 쓰기
    • 코드 블럭 재지향
    • Here Documents
  • Section5. 고급 문법 I
    • 정규 표현식(Regular Expressions)
    • 정규 표현식의 간략한 소개
    • Globbing
    • 서브쉘(Subshells)
    • 제한된 쉘(Restricted Shells)
    • 프로세스 치환(Process Substitution)
    • 복잡 함수와 함수의 복잡성(Complex Functions and Function Complexities)
    • 지역 변수와 재귀 함수(Local Variables and Recursion)
  • Section6. 고급 문법 II
    • 별칭(Aliases)
    • 리스트(List Constructs)
    • 배열
    • 파일들
    • /dev 와 /proc
    • 제로와 널(Of Zeros and Nulls)
    • 디버깅
    • 스타일 있게 스크립트 짜기
    • 대화(interactive)형 모드와 비대화(non-interactive)형 모드 쉘과 스크립트
    • 쉘 래퍼(Shell Wrappers)
    • 최적화
    • 팁 모음(Assorted Tips)
    • 이식성 문제(Portability Issu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