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원리부터 고급 활용까지

MFC Programming

수강대상

MFC를 사용해서 PC 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자 하는 개발자 또는 학생

선수과정

없음

강의환경

본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가지고 학습합니다.


ㆍ먼저 Wizard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Tutorial 방식으로 가장 단순한 코드로부터 출발합니다. MFC 프로그램의 주요 기법을 Wizard가 없이 진행 하므로서 MFC의 내부구조를 명확히 파악 합니다.

ㆍMFC의 내부구조가 어느 정도 파악된 후 Wizard 사용법을 익히고 MFC의 대표 모델인 Document/View를 배웁니다. 또한 다양한 View를 활용하는 방식을 배웁니다.

ㆍMDI,Dialog 기반등 MFC의 다양한 모델을 배웁니다.

ㆍMFC의 구조를 객체지향 디자인 관점에서 살펴 봅니다. MFC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 줍니다.

ㆍ메시지 반사, 서브클래싱, 그리기 컨트롤등 MFC 만 의 고급 기술을 익힙니다.

ㆍFromHandle(),Handle Map등 MFC와 API의 관계를 명확히 배웁니다.

ㆍ동적 생성, RTCI, RUNTIME_CLASS()등 MFC만의 주요 기술에 대해서 배웁니다.

  • Section1. Wizard 없이 배우는 MFC의 원리
    • Entry Point, CWinApp
    • CWnd, CFrameWnd
    • PreCreateWindow
    • 메시지 맵
    • View의 추가
    • 리소스
    • 메뉴 메시지 처리
  • Section2. MFC 기본요소
    • Wizard 사용법
    • 마우스/키보드 메시지
    • Collection Class( CMap, CArray, CList)
    • DC, 비트맵, 리소스 고급
    • 기본 컨트롤, 공용 컨트롤
    • 컨트롤 고급 기술(서브 클래싱, 메시지 반사, 그리기 컨트롤)
    • 툴바/상태바
    • 다이얼로그 박스
  • Section3. Document/View
    • 파일 입출력(CFile, CArchive)
    • Document/View 구조
    • DocTemplate
    • 다양한 View의 활용
    • 다양한 MFC 프로그램 모델(MDI/SDI/Dialog기반/분할윈도우)
    • 객체지향 관점에서 바라본 MFC 내부 구조
  • Section4. MFC 원리
    • CObject, CCmdTarget의 기능
    • API 핸들과 MFC 객체의 관계( 핸들 맵 )
    • 동적 생성, RTCI, RUNTIME_CLASS( )class template, function template, template instantiation